본문 바로가기
FLYING HUMAN/#flyhuman

[휴먼의 항공이야기] 파란색 그리고 부산.. feat. 에어부산

by Human 2015. 12. 8.



' 부산 갈매기 ' 가 떠오르는 #에어부산 ( #IATA : #BX ) 의 로고



:: 파란색 그리고 부산 ::


에어부산을 처음 탄 것은 서울에서 부산에 출장을 내려갈 때였다. 벌써 오랜 시간 전인데 문득 떠오르는 이유는 당시 ( 2010년으로 기억 )에 LCC 업계 최초로 ' 기업 우대 서비스 ' 로 서울-부산을 오가는 비즈니스 기업을 대상으로 할인 요금을 적용해 주었기 때문이다.



' 이 글을 쓰면서 생각났다. 지금도 아마 당시 다닌 회사의 직원으로 기업우대 고객으로 가입되어 있는 것을... '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 2007년 8월 ' 부산 국제항공 주식회사 ' 로 2008년 10월 부산-김포 노선을 시작으로 첫 상용 운항을 시작하였다.


기체는 #A320 를 주력으로 #B737 을 함께 운영하며 올해 11월 18호기를 들여와 부산을 베이스로 하는 다양한 노선 확장을 노리고 있다.





부산을 중심으로 한 에어부산의 노선



에어부산은 아시아나로부터 들인 Boeing 기종으로 노선을 확대해 나갔으며, 2011년에 국제선 노선 확장에 따라 국내 LCC 중 처음으로 A321-200 을 도입하게 되었다.


2016년에는 기존 아시아나로부터 들인 기령이 다된 보잉 기종을 모두 처분하고 에어버스 기종으로 통일할 예정으로,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평균 기령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BLUE...


에어부산은 IDENTITY 가 되는 색상이 #BLUE 인 것으로 유명하다.

제주항공을 시작으로 국내 LCC 도 가지고 있는 ' 색 ' 을 최대한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최대한 고객 친화적으로 꾸미고 있다.


에어부산은 기업우대 사이트와 여행사 우대 사이트를 ' 파란색 ' 을 베이스로 고객 편의에 맞는 깔끔한 UI로 운영하고 있으며, FAN&STORY 의 메뉴를 통해 내부 경험을 컨텐츠화하고 있다.

( 기업/여행사 섹션 모두 기존 개인 사이트와 위화감이 거의 없는 유저 친화형으로 만들었다. ) 



파란 雪(눈)으로 12월 3일 부산-삿포로 신규 취항을 알리고 있는 에어부산의 배너~

( 화면 출처 : 에어부산 홈페이지 ) 


에어부산은 파란색을 주제로 하늘을 그리고 바다를 표현하고 있으며, 부산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 물론, 회사소개의 CI 설명에는 갈매기의 표현도 덧 붙여 있다. ^^; )


파란색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항공사들이 있는데,


미국은 젯블루 ( #B6 )

유럽은 라이언에어( #FR )가 그것이다.


에어부산은 현재 만들어둔 깔끔한 사이트와 브랜드 이미지를 기 구축된 해외 항공사들의 장점을 도입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그것은 노선을 확장하는 해외 지역의 외국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사이트와 에어부산을 경험할 기회를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된다.


에어부산이 슬로건으로 내 세우는 ' FLY TO BUSAN ' 을 외치며~



김포공항에서 출발을 기다리는 에어부산




TRUEBLUE 를 내세우는 젯블루의 홈페이지




심플함은 물론 호텔과 차량 렌트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는 유럽의 라이언에어 홈페이지




파란색은 바다와 하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색이다.

아마도 파란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크레파스의 파란색을 아끼지 않았을까 싶다. 

( 적어도 이 글을 적고 있는 이의 어릴 적은 그랬다... ;;; #덜덜덜 )



에어부산이 ' 파란색 ' 을 무기로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노선 확장에 더욱 주목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다져둔 부산의 항공 대중화에 경쟁자들이 하나둘씩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 제주항공의 부산 베이스 신설, 이스타 항공의 부산 거점 노선 확장 등... )



이는 부산에서 여행을 떠나는...

그리고 부산을 찾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지역명 ' 을 항공사명으로 가지고 있는 것인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한다.

( 제주항공이 가지고 있는 '제주'라는 상징성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


에어부산이 지역명을 포함한 항공사 이름으로 경쟁자들과 함께 1,300만 가까운 영남권( 경상도, 부산, 대구, 울산 )을 타겟으로 하는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는 이유이다.


:)


The Aviation Story of Human

#flyhuman #AIRBUSAN #BX #에어부산 #부산 #A321 #에어버스 #아시아나



#BX8023 #A321200 :) #flyhu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