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YING HUMAN/#flyhuman

[항공권결제] 이스타항공의 이상한 셈법 feat. 홈페이지 결제

by Human 2016. 10. 5.

현재 매일 10편 취항하는 인천 to 하노이 노선에 이스타항공이 도전장을 내민다.

Google 검색어 ' ICN to HAN flight ' 검색 결과화면 캡처 



:: 1+1 은? 귀.. 귀요... 응? - 이스타항공의 이상한 셈범 ::



이스타항공이 11월 1일부터 인천에서 하노이로 새로운 하늘길의 문을 연다.

그 신규 취항의 일환으로 지난주 금요일 ( 9월 30일 ) 노선하나로 홈페이지가 마비가 되었던 ' 특가 '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신규노선이기도 하고,

하노이에 가본적이 없기에 휴가를 내지 않아도 되는 스케줄인 금요일 저녁 출발, 월요일 아침 도착의 항공권을 급하게 예약하였다.


2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저렴하게 예약하였기에 평소 답지 않게 금액도 정확하게 확인을 안했는데...


' 안했는데 ;;; '


연휴에 예약내용을 다시 확인해보니 뭔가 이상한 것이다.


' 이상하다 '


처음에는 모바일로 보았다. 뭔가 이상했다.

그리고 PC로 보았다. 역시 이상했다.



그래서 전에것도 이렇게 계산되었나? 하고 일전에 예약했던 것을 조회 해 보았다.


작년 12월에 구매한 오키나와행 비행기표 

같은 포맷이지만 합이 맞다. ' 역시 이상하다 '



내 머릿속으로는 92000원 + 65700원이 도저히 18로 시작하는 숫자가 나오지 않는다.


' 그렇다면 그때 왜 이렇게 결제가 되었을까? ' , ' 내가 산수를 못하나? ' 


많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단순히 계산해 보니


92000원 x 2 + 1700원 이란 셈법이 나왔다.


' 그렇다. 인천에서 하노이 가는 편도총액을 두번 곱하고 1,700원을 더한 금액을 결제 한것이다 ' 


' 그런데 왜 ???? ' 


이스타항공은 최근에 홈페이지 리뉴얼을 진행하였고, 지난주 하노이 뿐 아니라 금주 10.4 에 내년 2월 티켓의 얼리버드도 진행하며 몰리는 트래픽의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때 리뉴얼된 시스템에 많은 문제점이 있으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서버부하가 걸렸을때 날짜 선택지의 모습.

이건 뭘까.. 선택은 어떻게 하라는 걸까? 라고 생각했던 그화면



구매가 이루어지는 홈페이지 / 모바일웹 / 모바일앱 은 각 사의 ' IDENTITY ' 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배려한 다양한 사상이 고려가 된다. 그리고 그 사상을 바탕으로 꾸준한 ' 재방문 ' , ' 재구매 ' 를 유도해야 직접판매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충분한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인터넷 쇼핑에 익숙한 요즘의 고객들에 맞지 않는 구매 프로세스 반영은 큰 돈(?)을 들여 개선한 플랫폼의 이미지를 흐리는데 일조를 하는 것 같다.


일예로 이스타항공은 작년 6월 1일부터 ' 기내식 ' 을 유료화 하며,

' 우리가 기내식을 런칭을 했는데 신청은 홈페이지말고 전화로 해~~ ' 라는 뉘앙스를 풍겨주셨다. 

( 물론 이번 리뉴얼로 개편이 되었지만 )


심지어는 기내식이 신청이 안되는 일본구간 예약 뒤에도 친절하게(??) 전화로 신청하라는 팝업까지 띄워주어,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기쁜(?) 경험을 하였다.


또한, 작년에는 ' 엔화 ' 로 산 항공권의 결제정보가 모바일웹으로 들어가면 ' 원화 ' 로 보이는 기상천외한 화면도 있었으니, 얼마나 결제 뒷단에 신경을 쓰지 않는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번의 결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 돈 ' 과 관련된 부분이 맞지 않는다면, 이것은 플랫폼의 신뢰에 이어지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본 건이 필자뿐 아니라 다른 예약건에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기 때문에, 이스타항공은 결제 진행시 고객이 구매하는 금액의 검증, 결제 후의 ' 결제 상세 ' 에 들어가는 정보의 정확성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 이스타항공이 이러한 건은 언제 인지하고 차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돌려줄까.


기대가되는(???) 부분이다.


이 모든것이 요즘 이스타항공을 자주 이용하기 때문이라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한 몫하기에 빨리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The End of Story

#humantravel #flyhuman #이스타항공 #결제오류인가 #덧셈뺄셈인가 #언제해결될까 #시스템이상인가



애써 준비한 이러한 특가 이벤트가 덧셈 뺄셈때문에 이미지가 나빠지지 않길 바라며

출처 : 이스타항공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