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YING HUMAN/#flyhuman

[휴먼의 항공이야기] 기내의 압력과 공기를 책임지는 여압장치는 무엇일까?

by Human 2015. 12. 23.


Jet Liner's Cabin Pressure 조감도 #B787

( 사진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 Labeled for Reuse 조건 )



:: 여압장치는 무엇일까? ::



여압장치... 


겁색을 해보니,

Cabin Press Regulator

Cabin Pressurization

Cabin Pressure

Cabin Pressure Control System 등등...


이 장치는 갖추고 있는 엔진의 압축기에서 압축 도중 추출한 공기(Bleed Air)등을 이용하여 공조장치를 통해 환기 시킨다. 그와 동시에 대기압을 자동감지하여 기내 압력과 차이가 많이 날 경우 공기업축장치와 콤푸레셔에서 기내의 지정된 여압구역에 공기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기압은 고도가 높아질 수록 낮아기기 때문에 사람의 인체에 맞는 대기압(1기압)에 맞는 기압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 인 것이다.



' 일상생활에서도 일시적으로 귀가 멍멍해 지는 듯한 느낌도 기압의 영향을 받기 때문~ 놀이기구 탔을때도... ;;; '



이 장치가 고장이 나면 알맞은 기압과 공기 제공이 어렵게 되며, 산소가 희박해 지기 때문에 안구와 고막 통증은 물론 호흡곤란과 두통, 비혈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항공기 공기 순환 구조도 / Cabin pressure control system

( 출처 : Wikipedia 바로가기 LINK )



통상 기내에서 기압을 높이고 낮추는 여압 작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른다.

기체 밖에서 가져오는 공기의 양을 늘릴경우 기압이 올라가고, 동체 아래의 있는 배기면을 통해 기내의 공기를 내보내면 기압이 내려간다.



이러한 ' 여압 ' 구역은 통상 여객기의 ' 조종실 ' ( Cockpit ) , ' 객실 ( Cabin ), ' 화물칸 ' ( Cargo ) 이며, 그 외에는 실시하지 않는다.

때문에 #해외토픽 등에서 나오는 밀입국 등의 시도자 들이 해당 칸 이외에 숨어 있다가 산소부족으로 사망사가 되는 이야기가 나오는게 이와 같은 이유이다.




Outflow and pressure relief value on a Boeing 737-800 #B737

( 출처 : Wekipedia 바로가기 LINK / Public Domain License )



통상 기내 1만미터 상공이라고 한다면, 해발 1,500m~2,500m 에서 느낄 수 있는 0.8기압의 영향을 신체가 받는다고 한다.

객실의 기압을 고도로 나타내는 것을 Cabin Altitude(기내고도) 라고하며, 이 고도는 기체가 상승하거나 하강할때 변동하게 된다.

급작스러운 상승이나 하강시 귀가 멍멍해 지거나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고도의 변경에 따른 것 이라 할 수 있다.


또한,여압장치와 관련하여 여객기의 운항 루트에 따라 필수 산소량을 보유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대체 여객기는 그 성능에 따라 일부 노선에는 투입하지 못한다. 인천공항에서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를 가는 여객기는 평균고도 1만6000피트인 티베트고원을 통과한다. 그래서 여객기는 여압장치 고장에 대비해 22분 이상 산소공급량을 보유해야 한다. 티베트고원을 통과할 때 1만 피트 이하의 산소탈출루트로 비행하기 위해 급강하하는 동안 산소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2분 이상 산소를 공급할 수 없는 여객기는 타슈켄트 노선에 법적으로 투입할 수 없다.  '

- 국방일보 ' 여행기의 결항 어떻게 결정되나 ' 中 ( 바로가기 LINK



이와 같이 여압장치는 승객의 탑승 쾌적은 물론이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시 탑승자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기기이다.

때문에, 항공사들이 가장 크게 추구하고 있는 ' 안전 ' 과 관계된 영역이기에 중요한 기기라고 할 수 있다.


여압장치과 관련한 기사는 이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준다.



['여압장치' 와 관련된 뉴스]

  • [단독]김포발 제주항공 승객 150여명 ‘공포의 30분’ (4보) : 바로가기 LINK ( 제주항공, 2015년 12월 23일 금일 자  )
  • [TV조선 단독] 홍콩 향하던 이스타항공 20분만에 회항…여압장치 이상 : 바로가기 LINK ( 이스타항공, 2015년 12월 18일 자 )
  • 미 여객기 객실 여압 문제로 승객 통증 호소, 회항 : 바로가기 LINK ( 유나이티드 항공, 2015년 2월 4일 자 ) 
  • 미 스카이웨스트항공 탑승객 의식 잃어 비상 착륙 : 바로가기 LINK ( 스카이웨스트항공, 2015년 4월 23일 자 )
  • 2차례 기체 결함으로 여객기 8시간 이상 지연 : 바로가기 LINK ( 에어부산, 2014년 8월 21일 자 )
  • 제주항공 여압장치 작동안돼 승객 통증 호소 : 바로가기 LINK ( 제주항공, 2011년 7월 7일 자 )


금일(2015.12.23) 발생한 제주항공의 여압장치 이상과 관련한 기사들은 다양한 제목으로 여압장치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현재 네이버에서 ' 여압장치 ' 로 검색하면 대부분이 제주항공 기사이다. 물론 자극적인 멘트들도 꽤 많다. )


' 8000m에서 2700m로 급강하 비행 강행 '

' 승객들 통증 호소 '

' 호흡곤란, 공포의 30분 '

' 산소마스크 착용 아수라장 ' ...


기자들의 타이틀은 언제나 주관적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곧이 곧대로 받아 들일 필요는 없지만, 본 건에 대한 명확한 사실규명과 대비책 그리고 내부 프로세스 정비가 있어야 제주항공이 ' 안전한 LCC ' 의 이미지를 더욱 견고하게 갖출 수 있을 것이다. 

( 제발요 ㅠㅠ )


The Aviation Story of Human

#flyhuman #여압장치 #cabinpressure #압력 #기압 #공기 #기내



아무 걱정 없이 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늘을 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니까요... #flyhu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