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JUN 2014 #ICN to #NRT on #OZ102 & #HL7625
대한항공이 그랬던 것처럼 아시아나 항공의 #A380 의 첫 비행도 인천-나리타 노선이었다.
:: 마법사의 A380 첫 비행 이야기 ::
대한항공의 A380 첫 취항을 경험하고 정확하게 3년 뒤,
아시아나는 2014년 5월 30일 홈페이지 ' IR 뉴스레터 ' 란을 통해 A380 도입을 공식화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A380 1 호기는 6 월 13 일부터 단거리 노선인 나리타(매일), 홍콩(주 6 회)
운항을 시작한다. 또한 7 월말 2 호기 도입 후 8 월 중순부터 중장거리
노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LA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아시아나 A380 은 퍼스트클래스 12 석, 비즈니스클래스 66 석, 트래블클
래스 417 석 등 총 495 석으로 각 클래스별 승객 수요에 맞춰 설계하여
좌석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 - [14.05.30] 아시아나항공 A380 도입 中 ( 바로가기 LINK )
위에 소개된 대로 아시아나 항공의 A380 좌석 구분은 대한항공의 A380 과 차이가 있다.
가장 차이점은
1. 2층에도 이코노미 클래스를 배치 ( 이코노미 클래스만 417석 )
2. 그렇게 때문에 대한항공의 407석 기체보다 추가 88석의 배치가 가능
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물론 그에 따른 탑승 승무원 추가 등등 불라불라~ )
아시아나 항공 #A380 의 기체 재원표
( 출처 :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A380-800 소개란 바로가기 LINK )
사실 첫 취항 소식을 듣고 예약해야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그것이 평일이면 하루가 아쉬운 직장인으로 아쉬울 터...
다만, 대한항공의 첫 취항 때처럼 금요일에 뜬다는 확신을 갖고 기다렸는데 딱 금요일이었다.
티켓이 오픈되자마자 바로 마일리지 편도 예약을 했다.
물론, 첫 취항 탑승을 기대하는 자세는 대한항공 때처럼
' 첫 취항 탑승 ' 이라는 짜릿함과
' 은근히 기대되는 Gift Pack ', 그리고
' 기내 이벤트 ' 등이 있었다.
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2014년 6월 13일~!
2014년 6월 13일은 한국의 두 국적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가 모두 A380 의 운항을 하게 되는 날이 되었다.
13JUN14 #OZ102 #ICN to #NRT 75K~ 티켓!
75번은 2층 이코노미중에서 5번째 줄에 해당된다. 자리는 물론(?) 창가로..
2011년 6월 17일 취항했던 대한항공 A380 티켓. 편명은 #KE380 이었다.
티켓을 받고 살짝 아쉬웠던 점은 1일만 편명 조정을 하여 #OZ380 의 명칭을 한번 써 보면 어땠을까 하는 점인데,
이 것은 기존에 배정되어 있고 안내된 편명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라, 원래 해당 편명을 탑승하는 고객에게 전체 안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생각만큼 쉽지 않은 절차라는 것을 알기에 담당자들의 고충을 이해할 수는 있었다.
하지만, 아쉬웠던 것은 아쉬웠던 점으로~~
현재 아시아나 항공의 #OZ380 편은 창춘( #CGK ) to 인천( #ICN ) ,
대한항공의 #KE380 편은 호치민( #SGN ) to 인천 ( #ICN ) 으로 배정되어 있다.
티켓을 받고, 배정된 게이트 43번으로 향하니 역시 예상한 대로 성대한 첫 취항식 준비가 한창 중이었다.
준비가 한창이었던 인천공항 메인 터미널 43번 게이트..
행사장은 행사 준비 스텝은 물론 관계자, 기자, 지나가든 사람들, 탑승객으로 붐비기 시작했으며, 사회자의 아시아나 항공의 A380 도입을 축하하는 멘트로 본 행사가 시작되었다.
대한항공의 그것과(?) 차별이 되었던던 점은 아시아나 항공의 ' 색동 ' 이미지를 알리고자 스텝 복장 일부를 색동저고리와 한복을 배정하여 친근한 이미지를 주려고 시도했다는 것이다.
참 아시아나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
( 아시아나 항공 #색동 활용 교육기부 활동 참고기사 : ' 아시아나항공, 땅끝마을 해남 찾아 ‘색동나래교실’ 선사 ' 바로가기 LINK )
색동 저고리(?)를 입은 스텝들
행사는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10여분 정도로 진행되었으며, 축사 및 테이프 컷팅식 등으로 구성되어 마무리되었다.
아시아나 항공 A380 #OZ102 첫 취항의 Crew 들.
이들은 어떤 생각 중이었을까? ^^;
아시아나 항공의 A380 비즈니스와 일부 이코노미는 2층!
' 비즈니스 전석과 이코노미 좌석열 70~83과 비즈니스는 2층이에요~~ ' 라고 안내했던 아시아나 항공 직원
드디어 43번 게이트로 탑승!
물론 2층으로 바로 갈 수 있도록 게이트가 마련되었다.
아시아나 항공 A380 첫 취항 기념 Gift Pack
사실 정말 기대를 많이 했다. ^^;;; #네정말입니다.
탑승이 시작되고,
2층 탑승 손님들은 바로 2층으로 연결되는 게이트로 탑승할 수 있었다.
대한항공 때 아쉬웠던 점은 1층, 2층을 휘젓고 다니며 사진 찍을 타이밍을 확보하는 것 이었는데, 아시아나 항공은 출발 전 탑승시간에 그 점을 어느 정도 반영해 준 느낌이 들었다. 덕분에 1층의 구조와 2층의 구조를 사진에 마음 것 담을 수 있었다. ' 퍼스트 스위트 클래스 ' 와 ' 비즈니스 스마티움 클래스 ' 를 나중에라도 꼭 타고 싶다는 마음은 꾹꾹 눌러 담으며 말이다.
비행기 탑승 전~
LCC ( Low Cost Carrier ) 의 약진 및 그들과의 차별화
더욱 합리적인 운임 단가 설계 및 마케팅, 브랜드 효과 증대
상기 두 가지 요소는 A380 을 도입하는 회사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노리는 점이며, 이제 FSC ( Full Service Carrier ) 의 대형 항공기로의 기체 전환(또는 보유)는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물론, 많은 인원 및 화물을을 탑승/적재시키고 내리는데 드는 시간을 최적화하여 정해진 출발시간과 손님의 여정을 맞추는 것 또한 A380 이라는 대형 기종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 그 뒤로 대한항공 A380 의 인천->LA, 아시아나 항공 A380의 LA->인천 노선을 타 보았지만 탑승 시간과 관련한 답답함이 아주 없지 않았다. )
2014년 6월 13일 아시아나 항공 A380 첫 탑승 2층!
2층도 넓다. 아주 넓다. 그래서 500명 가까이 태우나 보다.
그럼 75K에 앉아 일본으로 날아가기까지의 이야기는???
' 마법사의 A380 첫 비행 ' 두 번째 이야기를 기대해 주시라~ 뿅!
The Aviation Story of Human
#flyhuman #A380 #OZ102 #ICN to #NRT #HL7625 #아시아나항공 #색동 #아름다운사람들 #첫비행
게이트에서도 미소와 함께 색동 맞이는 계속되었다. :)
' 힘드시겠어요 ' ㅠ;; #아시아나항공 #A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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